좁은 자폭과 자간을 적용하여 글자가 들어가는 네모칸이 꽉차는 구조로 빈곳이 거의 없는 모습으로 콘텐츠를 소비하는 세대의 경향을 파악하여 영상 첫부분이나 이미지 위에서 섬네일 제목으로 써도 충분한 퀄리티를 보여준다.
실제 자신에게 필요한 글씨체인지 확인할 수 있는 테스트 입력 란이 제공된다. 필자도 자주 사용하는 글씨를 입력해보았더니 상당히 안정적인 타이포그래피가 완성되었다. 앞으로 함영민의 디카갤러리는 이 글체로 바꿔볼까 심각하게 고민할 정도로 무료폰트이지만 그 완성도가 상당하다.
필자도 잘 몰랐던 사실이 있는데 한글과 영어의 폰트 뿐 아니라 젊은 MZ세대를 위한 이모지도 포함되어 있다는 것이었다.
왂, 왃, 왆, 왇 과 같은 글씨는 실제 사용하는 경우가 없는 글씨로 이를 입력하면 글쓴이의 감정을 나타낼 수 있는 이모지가 출력된다.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글자를 입력하여 자신만의 느낌과 감성을 표현할 수 있다니 놀랍다.
하단 주소에서 Y 너만을 비춤체는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 디자이너로 현직에서 다양한 작업을 하는 프로페셔널들도 무료글꼴을 다운로드하여 상업적으로도 무제한 사용이 가능하다. Y 너만을 비춤체 다운로드
두번째로 살펴볼 무료폰트는 Y이드스트릿체다. 젊은 세대들의 대표감성 중 하나인 HipHop의 요소를 재미있게 녹여낸 글씨체다.
힙한 명소 길거리 벽에서 볼 수 있는 페인트, 붓, 스프레이를 통해 그린 벽화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이를 그래피티 Graffiti 라고 한다. 자유분방하게 표현하는 힙합 요소 중 하나인 그래피티를 잘 표현한 글씨체라고 평가할 수 있다.
공식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하기 전 원하는 글을 적어볼 수 있어 자신의 목적에 잘 어울리는 글씨체인지 미리 확인할 수 있어 유용하다. 굵기 조절도 가능하여 쓰임새의 폭도 넓다.
양측면으로 살짝 늘어난 글씨체는 안정감을 주면서 동시에 안정적인 느낌을 주는데 넓다는 뜻의 Wide를 Y이드로 표현한 감각적인 네이밍 센스도 돋보인다.
Y 너만을비춤체와 마찬가지로 돍, 셂, 앣, 랁, 핢, 볅, 썯, 큷 과 같은 글씨를 적으면 숨겨진 37가지의 이모지가 표현된다. 앞서 언급한 Hip-Hop의 요소 중 하나인 벽화 그래피티에서 볼 수 있음직한 센스있는 아이콘 그림들이 출력되어 눈길을 끈다. 특히 놃 입력시 Nope와 롥 입력시 LOL, 픍 입력시 Flex는 미친 센스감을 보여준다. 그야말로 미소가 절로지어지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오늘 소개한 KT Y서체의 2가지 무료글꼴은 상업무료폰트로 누구나 제약없이 다운로드하고 자유롭게 사용하고 재배포할 수 있다. 학생 과제는 물론 책 인쇄를 하거나 사업을 하면서 상업적인 목적으로 웹사이트에서도 쓸 수 있다. KT Y서체의 라이센스를 샅샅히 살펴보니 책 인쇄, 웹사이트에 사용하거나, 영상에 섬네일 제목과 자막으로도 사용할 수 있고, 임베딩하는데 사용할 수 있었다. 다만 모든 권리가 사용자에게 넘어가는 것은 아니다. 기업의 로고를 만드는 BI/CI 에는 사용할 수 없다. 또한 오픈 소스로 활용되는 것은 불가하며 주어진 무료폰트의 수정과 유료 판매는 금지된다는 점은 사용전 미리 확인할 필요가 있다.
무료글꼴